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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] - 다이어그램

by Laplace 2024. 7. 3.

UML 

- UML이란 상호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공통된 표현법을 사용하여 개발할 대상물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도구이다.

 

UML의 구성 요소

- 사물 (Things)

- 관계 (Relationships)

- 다이어그램 (Diagram)

 

사물 (Things)

- 사물은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. (엔터티? 객체? 같은건가...)

- 사물의 종류는 구조 사물, 행동 사물, 그룹 사물, 주해 사물 있다.

 

사물 내용
구조 사물 (Structural Things) -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를 표현
- 클래스, 유스케이스, 컴포넌트, 인터페이스, 노드 등
행동 사물 (Behavioral Things) -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
- 상호작용, 상태 머신 등
그룹 사물 (Grouping Things) -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- 패키지
주해 사물 (Annotation Things) -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
- 노트

 

 

관계 (Relationship)

- 관계는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광성을 표현하는 것이다.

 

관계의 종류

- 연관 관계

- 집합 관계

- 포함 관계

- 일반화 관계

- 의존 관계

- 실체화 관계

 

연관 관계 (Association)

-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

- 실선으로 연결, 방향은 화살표, 양방향일경우 실선만

- 다중도를 선 위에 표시

 

집합 관계 (Aggregation)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

-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로 연결

 

포함 관계 (Composition)

-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,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이다.

-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찬 마름모로 연결

 

일반화 관계 (Generalization)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

-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(부모),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(자식)라고 부른다.

- 구체적인 사물에서 일반적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

- 상속 느낌

 

의존 관계 (Dependency)

-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

- 영향을 주는 사물이 영향을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

 

실체화 관계 (Realization)

-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,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
-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

 

 

다이어그램 (Diagram)

-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
- 정적 모델링은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

- 동적 모델링은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사용

 

 

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종류 내용
클래스 다이어그램
(Class Diagram)
-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함
객체 다이어그램
(Object Diagram)
- 클래스에 속한 사물(객체)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
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
컴포넌트 다이어그램
(Component Diagram)
-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함
- 구현 단계에서 활용
배치 다이어그램
(Deployment Diagram)
-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함
- 구현 단계에서 활용
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
(Composite Structure
Diagram)
-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
패키지 다이어그램
(Package Diagram)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

 

 

 

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의 종류

종류 내용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(Use Case Diagram)
-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,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
순차 다이어그램
(Sequence Diagram)
-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함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(Communication Diagram)
-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함
상태 다이어그램
(State Diagram)
-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
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
활동 다이어그램
(Activity Diagram)
-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
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(Interaction Overview
Diagram)
-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흐름을 표현함
타이밍 다이어그램
(Timing Diagram)
-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

 

 

스테레오 타입 (Stereotype)

- 스테레오 타입은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 하는 것이다.

- 길러멧(Guilemet) 이라고 부르는 겹화살괄호  << >>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한다.

<<include>> -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

<<extends>> -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

<<interface>> -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

<<exception>> -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

<<constructor>> -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

 

 

클래스 다이어그램 (Class Diagram)

정적 모델링

-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족를 표현한 것

- 정적 모델링은 객체들을 클래스로 추상화하여 표현한다.

- 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것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.

 

클래스 다이어그램

-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

-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이다.

 

구성요소

- 클래스 : 클래스의 이름, 속성, 오퍼레이션을 표기

- 제약조건

- 관계

 

 

순차 다이어그램 (Sequence Diagram)

동적 모델링

-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

- 시스템이 실행될 때 구성 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,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첨을 둔다

- 동적 모델링의 종류 : 

  순차 다이어그램, 상태 다이어그램,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
 

순차 다이어그램
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
 

구성요소

- 액터

- 객체

- 생명선

- 실행 상자

- 메시지

- 객체 소멸

- 프레임

 

 

패키지 다이어그램 (Package Diagram)

패키지 다이어그램
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 것

- 패키지는 또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다.

-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한다.

 

구성요소

- 패키지 : 객체들을 그룹화 한 것

- 객체 : 유스케이스, 클래스, 인터페이스, 테이블 등 패키지에 포함될 요소들

- 의존 관계 : 패키지와 패키지, 패키지와 객체 간을 점선 화살표로 표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해 의존 관계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ex) <<import>>, <<access>>